보도자료아이들의 세상을 바꾸는 힘! 부모의 힘!

        보도자료

        > 정보센터 > 보도자료

        발달장애인 가정 생명보호 정책지원체계 구축 촉구 오체투지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조회97회 작성일 24-05-29 17:19

        본문

        보도

        자료

        전국장애인부모연대 경남지부

        전화 070-7725-3969 전송 055-275-7908 전자우편 knbumo@daum.net

        담당 김정일 사무국장(010-4438-9184) 배포일 2024. 5. 29.()

        더 이상 죽이고 죽지 않기 위해 온몸으로 투쟁합니다

        발달장애인 참사의 사슬을 끊어라!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의 온전한 삶을 보장하라!

         

        발달장애인 가정 생명보호 정책지원체계 구축 촉구 오체투지

        일시: 2024530() 오전 1030

        - 1030분 결의대회 진행(경남교육청 정문 앞)

        - 11~14시 오체투지 진행(경남교육청 앞 출발-용지문화공원(U)-국민연금공단)

        장소: 경남교육청 정문 앞 주최: ()전국장애인부모연대 경남지부

         

        귀 언론사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전국장애인부모연대 경남지부는 장애인과 그 가족이 지역사회에서 안전하게 살 권리를 확보하기 위해 활동하는 장애인부모단체입니다. 부모연대는 교육 문제 뿐 만 아니라 복지, 노동, 주거, 소득보장 등 모든 영역에서 장애인이 차별받지 않고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도록 법과 제도를 바꾸기 위해서 노력해왔습니다.

         

        발달장애인 가족 참사는 가족에 의한 살해, 가족 살해 후 자살, 자살 시도 등 발달장애인 가족의 반복된 죽음을 일컫는 말입니다. 우리가 발달장애인 가족의 죽음을 참사라고 부르는 이유는 발달장애인의 생명을 보호하는 정책과 지원체계가 극도로 부족한 현실에서 쓰러져간 이들의 죽음을 개별 가정의 사적인 일로 치부할 수 없거니와 발달장애인 가족의 반복되는 죽음 이면에는 이들을 처참한 죽음으로 끌고 간 재난같은 삶이 있었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언론에 보도되어 확인한 것 만 202210가정, 2023년 또 10가정, 2024년 들어서 현재(5)까지 발달장애인 3가정의 구성원이 가족 살해, 가족 살해 후 자살 등으로 더 이상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끊이지 않는 발달장애인 가정 참사 사건을 접할 때마다 우리는 여전히 얼마나 많은 발달장애인 가정이 재난같은 일상이 벌어지고 있는지, 우리 각자의 삶의 경험에 비추어 어림하고 그 삶의 무게를 느끼며 슬퍼하였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가만히 슬퍼할 수만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발달장애인 가정의 재난 같은 일상을 보통의 삶으로 되돌려놓기 위해 끊임없이 요구해왔습니다. 정부에, 국회에 발달장애인 가정의 생명을 보호하는 정책과 지원체계가 필요하다고 소리 높여 외쳤습니다. 2018년 삭발, 삼보일배, 천막농성에 이어 2022557명의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의 삭발과 단식투쟁 등 끊임없는 투쟁 활동으로 사회의 변화를 요구했습니다. 2023년 수천 명의 부모연대 회원이 제주부터 서울까지 뜨거운 아스팔트 바닥에 몸을 던지며 더 이상 죽이지 않고, 죽지 않을 수 있는 사회를 염원하며 투쟁했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국회는 여전히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발달장애인 가정의 참사만큼은 막아야 한다는 절실함으로 우리는 다시 한번 아스팔트 위에서 온몸으로 투쟁합니다. 기필코 우리 사회를 바꿔야 한다는 마음으로 오체투지로 발달장애인 가정 생명 보호 정책 지원체계 구축을 촉구합니다.

         

        귀 언론사의 적극적인 취재와 보도를 요청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4529

         

        ()전국장애인부모연대 경남지부